사업소개
상담및문의전화
재가노인지원서비스

목적

 

재가노인지원서비스는 경제적,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이유로 일상생활유지가 곤란한 복지사각지대 취약 및 위기노인에게 전문사례관리를 비롯한 상담, 자원연계, 일상생활지원 등의 서비스를 통합적 연속적으로 제공하여 지역사회에서 건강하고 안정된 노후생활을 영위하도록 예방적 복지 실현과 사회안전망 구축을 목적으로 함.

 

 

 

이용대상

 

1. 재가노인지원서비스 욕구를 가지고 있는 지역사회노인을 대상으로 하되, 다음에 명시된 노인을 우선적 대상으로 함.
2. 기초생활보자 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경제적 취약노인
3. 경도인지장애, 알코올의존 등의 신체적, 정신적 어려움이 있는 노인
4. 우울, 고독 등 사회적 고립상태의 노인
5. 재가노인복지관련 서비스(장기요양, 밎춤돌봄, 치매안심센터 등) 이용자 중 재가노인지원서비스를 필요로 하여 의뢰된 노인
6. 긴급지원이 필요한 노인(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긴급지원기준 참고)
7. 기타 시·군·구청장이 의뢰한 노인

 

 

 

 

재가노인지원서비스 내용

 

1. 위기관리체계 구축
- 지역사회 내 노인의 자립생활을 위협하는 요인에 대한 위기관리로써 사례관리, 정보통신기반의 일상생활 안전지원, 노인상담 및 정보제공 등의 서비스

2. 욕구 기반 위기관리 서비스 제공
- 지역 내 지속가능 거주를 위한 욕구조사 실시
- 지역사회 노인의 경제적,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한 서비스 제공

3. 위기상황 관리 및 긴급지원
- 지역사회 노인의 권리옹호 및 긴급지원 등의 서비스 제공으로가정과 지역사회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서비스

 

 

 

서비스절차

 

절차 내용 지침관련부분

 

 

서비스 신청

 

∙ 본인, 가족 및 그 밖의 관계인이 센터 신청

   ∙ 사회복지 및 관련기관의 의뢰

   ∙ 읍면동 및 관할 구군청의 의뢰

   ∙ 센터 직원의 아웃리치

서비스 대상자 선정

 

 

판정

 

   ∙ 초기면접

   ∙ 대상자 사정(대상자 선정 기준표 활용)

   ∙ 사례회의를 통한 판정

사례관리

 

 

결정통지

 

   ∙ 본인에게 결정내용 통지

   ∙ 서비스 이용안내 및 동의

사례관리

 

 

서비스대상자관리

 

   ∙ 사례관리

     -중점관리자 사례관리

     -기본관리자 사례관리

   ∙ 각종서비스 제공

사업수행

사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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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북재가노인복지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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